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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리를 금으로 바꾸는 인도의 도시(하수관에 금이 있는 도시)
    카테고리 없음 2024. 2. 20. 17:46

    피로자바드는 인도의 유리 수도로 전통적인 유리 팔찌 생산으로 가장 유명합니다. 하지만 이 도시는 숨겨져 있고 극도로 어렵게 얻은 또 다른 보물의 원천입니다.

     

    그는 사리를 불태웠고 거기서 우리에게 얇은 순은 조각을 건네주었습니다.” 어머니는 30년 전 피로자바드 시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일어났던 순간을 묘사하며 말했습니다. 그녀의 이야기에 나오는 남자는 마술사가 아니라 추출자였습니다. 내 어머니의 고향에 있는 많은 비슷한 장인들처럼, 그도 귀금속을 얻기 위해 집집마다 낡은 사리를 모으곤 했습니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사리는 순은과 금으로 실을 꿰는 경우가 많았는데, 어머니의 옷장을 뒤져 보물처럼 반짝이는 의상을 찾아다녔던 기억이 난다. 그러나 그녀가 말했듯이 추출자들은 옷보다 훨씬 더 가치 있는 것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쓰레기, 그리고 이 도시에 특정한 종류의 쓰레기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신비로워 보이는 추출의 변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인근 타지마할(서쪽으로 45km)에 가려져 있고 귀금속보다는 인도의 유리 팔찌의 수도로 더 잘 알려진 도시인 피로자바드로 돌아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근면한 장인들에게 그 도시는 한때 하수구를 통해 귀금속이 흘러내렸던 금광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1354년 델리의 술탄인 Firoz Shah Tughlaq에 의해 설립된 Firozabad는 궁정 역사가 Shams-i-Siraj의 저술에 따르면 성벽 도시 Shahjahanbad(오늘날 Old Delhi가 고안한 Old Delhi)의 두 배 크기인 궁전 도시로 건설되었습니다. 타지마할을 건설한 동일한 통치자에 의해). 역사가이자 델리의 잊혀진 도시(The Forgotten Cities of Delhi) 의 저자인 라나 사프비(Rana Safvi)에 따르면 , 이 곳은 "후기 무굴 시대 요새의 원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대중과 귀족을 위한 Diwan-e-Khas(개인 알현실)가 도입되었습니다.“

    Safvi는 그 오래된 도시의 흔적이 거의 남아 있지 않다고 지적하지만, 오늘날의 피로자바드가 그 나름의 웅장함을 갖고 있음을 보았습니다. 도시로 차를 몰고 들어갈 때, 거의 모든 차선은 아침 햇살 아래 반짝이는 다양한 색상의 유리 팔찌를 실은 손수레와 트럭의 만화경이었습니다. 팔찌는 인도 전통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혼 여성과 새 신부의 번영과 행운을 상징하며 각 팔에 팔찌를 겹겹이 착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약 150개의 유리 팔찌 공장이 있는 피로자바드가 유리의 도시, 팔찌의 도시라는 별명을 얻은 것은 당연합니다.

    이 공예품은 적어도 2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한 가지 이론은 Firoz Shah의 참석자 중 몇몇이 이 주얼리 형태를 전문으로 하는 라자스탄 출신의 이민자였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지역 예술가들에게 그것을 가르쳤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업은 유리병과 샹들리에 생산으로 확장되었으며, 샹들리에는 왕국의 왕실과 귀족들의 수요가 높았습니다.

    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외국 수입이 금지되면서 피로자바드의 유리 산업은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1947년 인도가 독립한 이후, 인도는 곧 인도 최고의 유리 및 팔찌 공급업체가 되었으며, 현재 인도 유리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도시에서 생산되는 유리 팔찌는 순금 광택으로 장식되었습니다. 이는 그 과정에서 사용된 다른 많은 품목들이 귀금속과 접촉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광택제가 담긴 병과 용기, 광택을 내는 데 사용된 천 조각, 정제된 팔찌를 담는 바구니, 심지어 부러진 팔찌 자체까지 포함됩니다. 팔찌 공장과 작업장, 그리고 장인의 집에서 나온 이 금 코팅 폐기물은 종종 도시의 하수관으로 처리되어 잠재적인 부의 비밀 흐름을 만들어냈습니다. 수집 및 청소된 ​​후 이 폐기물을 채굴하여 금속을 추출했습니다.

     

    Firozabad에서 보석상을 운영하는 Mohammad Sultan"무식한 사람들에게 이러한 재료는 쓰레기에 지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금속에 익숙한 사람들은 이 '쓰레기'의 진정한 가치를 알고 있습니다."

    술탄 자신은 25년 이상 금 추출업자로 일해 왔으며, 이러한 폐기된 금속을 뽑아내는 기술은 현재 소수의 예술가들에게만 알려져 있으며 품목에 따라 다르다고 설명했습니다.

    "폐기된 금병은 금 잔여물을 제거하기 위해 몇 시간 동안 시너나 테레빈유 통에 방치됩니다"라고 술탄은 설명했습니다. "찌꺼기가 희석제 표면에 묻은 다음 천 조각으로 닦아낸 다음 건조시킨 다음 최종적으로 태워 재로 만듭니다. 그 후 몇 가지 화학 물질을 첨가하여 재를 위에 놓습니다. 재가 액체로 변할 때까지 가열되도록 하는 난로나 히터 위의 두꺼운 모래 층입니다. 일단 액체가 식으면 유리로 변하여 이제 모래 아래에 있는 금 잔여물을 남깁니다.“

    술탄은 "기술을 익히려면 많은 인내와 학습이 필요하며 확실히 일주일 만에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스스로 금속을 추출하기까지 몇 년이 걸렸다고 덧붙였다. .

    추출된 금은 보석상에게 판매됩니다. 수년에 걸쳐 이 도시는 미천한 출신의 채굴자들이 뛰어난 기술과 노력, 그리고 약간의 행운을 갖고 그들의 운명을 다시 쓰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피로자바드의 또 다른 금 추출업자인 모하마드 카심 샤피(Mohammad Kasim Shafi)"이 기술로 몇몇이 백만장자가 됐다"고 말했다.

    이 공예의 역사에 대한 문서화된 기록은 없지만, 부모나 조부모로부터 이 기술을 배운 지역 주민들은 이 기술이 지난 80년 이상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러나 최근 금 가격이 급등하면서 광택제는 대부분 덜 비싼 화학 물질로 대체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기술은 세대를 거쳐 전해지긴 했지만 점차 사라져가고 있는 것입니다.

    Shafi"금을 추출하는 것은 정밀하고 뛰어난 기술이 필요한 작업이기 때문에 금속으로 대체되기 전에도 이러한 관행은 제한된 사람들에게만 알려졌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팔찌가 다른 화학 물질로 연마되고 디자인되기 시작하면서 금의 부족은 자연스럽게 공예의 몰락을 가져왔습니다.“

     

    업계에서 금의 사용이 상당히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는 여전히 팔찌에 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피로자바드의 시장 거리를 걷다가 노동자들이 팔찌를 만들거나 장식하는 데 열중하고 있는 여러 작업장을 지나쳤으며 일부는 순금 광택제를 사용했습니다.

     

    버려진 물건을 귀금속으로 바꾸는 어머니의 기억은 과거와 현재의 피로자바드의 보물찾기 금 추출기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에 새로운 깊이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함께 내가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도시를 표면 바로 아래에 잘 알려지지 않은 역사가 흐르는 도시로 바꾸는 이야기를 엮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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